망막혈관폐쇄는 눈에 있는 혈관이 막히고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아 발생합니다.
중풍의 증상이 눈에 발생한 것과 동일한 망막 혈관폐쇄는 동맥과 정맥 두 혈관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망막혈관폐쇄증은 심한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으며, 특히 혈관이 좁아지는 겨울과 같은 계절이나 추운 환경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주의하셔야 합니다.
망막혈관폐쇄는 망막에 존재하는 혈관, 즉 망막정맥과 망막동맥의 폐쇄에 의한 질환으로, 폐쇄된 혈관이 관류하는 부위의 망막에 손상을 유발한 질환입니다.
망막에는 혈관을 공급하는 ‘망막 중심 동맥’과 동맥에서 세부적으로 갈라져 세포 곳곳에 혈액을 전달하는 ‘망막 분지 동맥’이 있습니다.
또한, 동맥에서 들어온 혈관을 내보내는 ‘망막 중심 정맥’과 그 가지인 ‘망막 분지 정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들이 막히는 망막혈관패쇄는 뇌졸증(중풍)과 유사한 것이 특징이며 망막에 있는 모든 혈관에서 발생합니다.
10년간 꾸준히 환자 수가 늘고 있으며 실명에도 이를 수 있는 만큼 주기적인 검사가 중요합니다.
망막혈관폐쇄는 문제가 생긴 혈관에 따라 망막 중심 정맥폐쇄, 망막 분지 정맥폐쇄, 망막 동맥폐쇄로 나뉘어지기에 증상이 매우 다양합니다.
흔히 시력 저하가 공통적으로 나타나며 그 중에서도 동맥에서 발생한 망막혈관폐쇄는 증상이 매우 심하고 시력 저하 속도가 빠릅니다.
혈관폐쇄가 일어나기 전, 일시적으로 한쪽 눈의 시야가 보이지 않기도 하며, 이후 눈을 감은 듯 깜깜해지고 바로 앞의 사물도 구별하기 힘들 정도로 시력저하가 심해집니다.
이처럼 동맥폐쇄는 진행 속도와 증상이 강하고 빠르기 때문에 최대한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맥폐쇄는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고 사람에 따라 시력이 저하하기도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회복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눈 앞에 검은 벌레가 있는 듯한 비문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빠른 시력 저하
검은 벌레가 있는 듯한 비문증
중심암점
망막혈관폐쇄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기존 고혈압이나 당뇨병, 경동맥 질환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동맥 폐쇄는 주로 혈전이 원인이 되며, 정맥 폐쇄는 고혈압 등이 원인이 됩니다.
50세 이상의 연령층에게 자주 나타나며 음주와 흡연, 호르몬제 복용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기적인 진단과 빠른 발견, 안질환 치료를 위한 가장 확실한 힘이 되어줍니다.
망막혈관폐쇄는 안저검사, 망막혈관조영술, 빛간섭단층촬영 등으로 진단합니다.
막혈관폐쇄의 진단은 망막의 출혈 그리고 유리체 출혈이 완전히 흡수된 후에 정확히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아 진료경험이 풍부한 망막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 가지고 있는 병력을 의료진에게 알려주는 것이 정확한 진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망막혈관조영술은 막힌 혈관 부위를 정확히 판별하고 신생혈관이 발생하는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빛간섭단층촬영은 망막정맥폐쇄에 따른 황반부종 여부를 진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망막혈관폐쇄는 4년간 25% 가까이 환자가 증가할 정도로 빠른 증가세를 보입니다.
평소 관련 병력이 있는 경우 꼭 주기적인 안검진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망막혈관폐쇄의 경우 막힌 혈관의 종류와 부위에 따라 확실한 치료법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응급 질환인 망막동맥폐쇄의 경우 발병 즉시 안압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회복하는 치료로 시력감소를 최소화해 치료해야 합니다.
이 때 항응고제나 혈관확장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망막정맥폐쇄의 경우 신생혈관의 생성을 방지하기 위해 레이저를 통한 범안저광응고술이나 신생혈관 생성을 막는 항혈관내피성장인자 등의 항체 주사를 통해 치료합니다.
망막분지 정맥 폐쇄 수술 전
망막분지 정맥 폐쇄 수술 후
또한 시력저하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황반부종의 경우는 항체 주사, 스테로이드 주사 및 임플란트 주입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막힌 혈관의 종류와 부위뿐만 아니라 황반부종의 형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시행하는 맞춤형 치료가 중요합니다.
환자들의 간절한 바람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원안과이기에
진심을 담은 진료 로 함께합니다
국내 초일류 안과 전문 병원 ‘김안과 병원 망막 센터장’ 출신의 안과 전문의가 진료
20년 경력의 전문의가 1:1로 맞춤 진단
첨단 대학병원급 진단/치료 장비 보유
사소한 차이, 작은 변화까지도 모두 고려하고 진단에 검토하는 시스템
치료 이후에도 평생 책임지는 이터널 케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