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체는 눈 앞부분에 위치한 신체 조직으로, 사진기의 렌즈와 비유하시는 신경 조직입니다.
무색의 볼록한 형태를 띠며 빛을 모아 주는 역할을 맡고 있어 물체의 초점이 정확히 망막에 맺히게 도와줍니다.
수정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딱딱해지고 그 탄력이 줄어든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정체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은 노안과 백내장이 있으며, 두 질환 모두 중 장년층에서 정말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특히 백내장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받는 수술 1위를 다년간 이어갈 정도로 발병률이 높고 불편한 질환입니다.(출처 - 국민건강보험 주요수술 통계연보)
백내장은 눈 안의 수정체가 뿌옇고 혼탁하게 변하는 증상을 일컫습니다.
사진을 찍는 카메라의 렌즈가 뿌옇게 되어 잘 보이지 않으면 사진이 흐리게 나타나는 것처럼, 우리 눈 또한 카메라의 렌즈 기능을 하는 수정체가 뿌옇게 되면 물체가 잘 보이지 않고 흐리며, 왜곡되어 보이게 됩니다.
백내장은 노화가 그 원인의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주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60대 이후 연령층의 80% 이상이 백내장 증상을 경험합니다.
시력저하
복시
심한 눈부심
빛번짐
주맹현상
시야 혼탁
일반적으로 백내장은 산동제를 투여한 뒤 빛을 통해 각막과 수정체의 상태를 확인하는 세극등 검사(Slit lamp examination)를 통해 진단 가능합니다.
백내장은 노화 외에도 당뇨나 고혈압으로 인한 고위험 질환의 의심 증세로 나타날 수 있기에 초음파조영술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백내장을 초기에 발견할 경우, 질환의 발전 속도를 늦추기 위해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물치료를 통해 진행을 완전히 막을 수 없고, 질환 자체를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백내장 원인의 대부분이 노화로 인한 수정체의 기능 저하지만 이외의 원인인 외상성 백내장, 합병증으로 인한 백내장도 존재하며, 이와 같은 경우 망막까지 함께 치료하는 수술 방향성을 잡아야 합니다.
백내장 치료는 현재까지 수술치료가 유일한 방법으로 손꼽힙니다.
수술 집도 수가 독보적으로 많은 질환인 만큼, 수술 기법과 장비들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특히 기존의 수정체를 대체할 인공수정체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안구 특징, 시야, 시력 수준에 맞춰 수정체를 결정합니다. 크게는 노안 유무에 따라 단초점 인공수정체와 다초점 인공수정체 중에서 원하는 인공수정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노안이 없는 백내장 환자에게 적합한 인공수정체입니다.
백내장 본연의 개선에 중점을 두기에 조금 더 뚜렷하게 볼 수 있으며, 수술 가능 스펙트럼이 다초점 인공수정체에 비해 넓습니다.
노안과 백내장을 모두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 적합한 인공수정체입니다.
수술 후 확실한 시력 개선 효과와 함께 근시, 난시를 개선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경우 브랜드와 가격에 따라 정말 다양한 인공수정체가 존재합니다. 과하지 않게, 눈에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들의 간절한 바람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원안과이기에
진심을 담은 진료 로 함께합니다
국내 초일류 안과 전문 병원 ‘김안과 병원 망막 센터장’ 출신의 안과 전문의가 진료
20년 경력의 전문의가 1:1로 맞춤 진단
첨단 대학병원급 진단/치료 장비 보유
사소한 차이, 작은 변화까지도 모두 고려하고 진단에 검토하는 시스템
치료 이후에도 평생 책임지는 이터널 케어 서비스